4대사회보험
- 실업, 산업재해 등 사회적 위험으로부터 국민의 안정적 삶을 보장하기 위한 사회보장제도이다.
- 일생동안 누구에게나 있을 수 있는 질병이나 상해, 실업, 노령 등 사회적 위험에 대비하여 부담을 덜어주고, 안정적인 노후를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4대 사회보험은 고용보험/산재보험/국민연금/건강보험을 말하며, 아르바이트생도 근로자로서 요건에 해당하는 경우 의무가입 대상이다.

고용보험: 실업예방, 고용촉진, 직업지도 및 소개, 근로자 직업능력개발
산재보험: 업무상 재해 보상, 재해근로자 재활 및 근로자 복지증진
국민연금: 국민의 노령, 장해에 대한 연금지급으로 생활안정 및 복지증진
건강보험: 국민의 질병/부상 예방, 진단, 치료, 재활, 건강 증진에 대한 보험서비스

산재보험은 4일 이상 치료가 필요하다면 산재 신청이 가능하다.
이미 사고가 난 경우 미가입 상태라도 가입대상인 경우에는 산재 신청이 가능하다.
(미가입재해 발생 시 근로자에게는 불이익 없이 산재 보상을 받을 수 있지만, 사업주에게는 급여징수금이 부과될 수 있다.)
산재보험은 연령, 학생 여부에 상관없이 신청이 가능하다.
국적, 정규직 상관없이 산재 신청이 가능하다.
(산재보험 당연 가입 사업장이 아닌 소규모 사업장이나, 개인 건설공사도 가입 신청하면 산재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업무상 재해가 발생한 경우
1) 응급조치 후 병원으로 간다.
2) 사업주에게 사고에 대해 말한다.
3) 병원 업무과를 통해 "(최초)요양급여신청서"를 작성 후, 회사(사업주) 확인(서명 또는 날인)을 받아 근로복지공단에 제출한다.
(회사(사업주)가 확인(서명 또는 날인)을 거부하는 경우에는 날인 없이 제출 가능하다.)
4) 공단에서 업무상 재해가 맞는지 확인 후 요양승인 여부를 결정 및 알려준다.